기사 메일전송
비리인사의 뒷문채용?
  • 백초희 편집국장
  • 등록 2017-09-25 09:47:37
기사수정

 최근 68세로 나이도 상당히 많은데다 비리를 저질러 해고된 바 있는 A 교직원이 본교에 채용돼 논란이 일고 있다. 한 취재원은 그에 관해 “본교에 오기 전에도 부정부패와 금전적인 부분으로 인해 몇몇 고등학교에서 아웃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교육부에서도 이 사람에 대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어떤 조치를 취했다고 들었다”고 밝혔다. 그는 또 “들은 바에 의하면 일도 잘 하지 않는다고 한다”며 “직원 채용 결정자들의 채용기준과 공개채용 여부도 알려주지 않는 상황이기에 추측만 할 뿐이다”며 안타까움을 표했다. 또다른 교직원 B 또한 교비를 횡령한 사실로 형사처벌을 받은 비리 사실이 있으나, 작년 1월 특별채용 됐다. 이에 작년 5월, △본교 서울캠퍼스 중앙운영위원회 △민주 동문회 △오원택 열사 추모 사업회에서는 B 교직원 의 복귀에 관한 대학본부의 즉각적인 해명과 B 교직원의 해임을 촉구했다. 그러나 대학본부 측의 불명확 한 답변이 계속되며 흐지부지 끝나고 말았다.


 비리 사실이 있는 인물이 채용됐다는 것만으로도 우리는 경각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상황이 지속된다면 비리를 저질렀던 인물들의 본교 유입은 계속될 것이고, 나아가 구재단의 복귀가능성이 전혀 없다고 확신하기 힘들다. 하지만 “일부 본교 직원·교수들도 구재단 인사 관련 사안을 알고는 있지만 말을 꺼내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는 한 취재원의 말처럼 대부분 이들을 묵인하는 태도와 처세를 보이고 있다. 기자가 위 내용을 알아보기 위해 연락을 취한 대부분의 취재원은 “본인이 답할 소관이 아닌듯하니 다른 기관에 묻길 바란다”며 서로 답변을 피할 뿐이었다. 한 취재원은 “은퇴를 앞둔 사람조차 부당한 일이 있어도 맞서지 않 는다”며 “끝까지 자신의 안위를 생각하고 피해를 입을까 걱정하는 모습이다”고 전했다.


 본교의 위 같은 분위기 속에서 관련 문제가 개선될지는 미지수다. 하지만 교육이 목적인 이 기관에서 학생들의 교육권보다 중요한 것이 있을까. 학교에서 교수 혹은 교직원이 학교를 사익을 위한 장소로 활용할 때, 그들이 저지른 비리로 인해 학교가 피해를 입고 학생들의 교육권이 침해되는 것은 당연하다. 묵인이 지속된다면 문제는 더 커질 것이고, 본교 학생들의 교육권 침해는 당연시될 것이다. 제대로 된 조치와 대처가 필요한 때다.

TAG
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