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이달의 History] 전쟁이 남긴 아픈 기억, 이산가족의 날
  • 김태규 기자
  • 등록 2023-10-03 19:55:21
기사수정
  • 가족과 다시 만날 그날을 기다리며
매년 음력 8월 13일은 이산가족의 아픔을 위로하는 이산가족의 날로 분단국가의 아픔을 잊지 말자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에 본지는 올해 새롭게 제정된 국가기념일인 이산가족의 날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산가족의 날로 새롭게 지정되다


 지난 3월 28일 '남북 이산가족 생사확인 및 교류 촉진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공포됨에 따라, 이산가족의 날이 정식 절차를 밟아 국가기념일로 지정됐다. 통일부는 앞서 작년 7월 이산가족의 날 국가기념일 지정 추진 계획을 발표하고 이산가족 유관 단체 및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또한 '이산가족법' 개정안이 국회 심의를 통과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했다. 이산가족의 날이 정식적으로 지원을 받게 됨에 따라 앞으로는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취지에 맞는 기념행사와 홍보를 수월히 할 수 있게 됐다.


 기념일의 날짜는 지난 2021년 실시한 '제3차 남북 이산가족실태조사 결과'에 따라 음력 8월 13일로 지정됐다. 본래 이산가족의 날은 △이북5도위원회 △일천만이산가족위원회 △통일경모회 등의 민간 이산가족 단체들이 저마다 다른 날에 기념행사를 진행했다. 이날을 기점으로 스스로 잃어버린 고향과 가족을 찾기 위해 매년 조직적인 활동을 해 온 것으로 알려진다. 특히 작년까지는 '이산가족의 날' 행사에서 '이북부조 합동 망향제'를 열어 고향에 가지 못하는 이산가족끼리 제사를 지내기도 했다.


이산가족은 왜 생겨났는가


 이산가족의 사전적 의미는 전쟁 및 자연재해 등의 요인으로 인해 흩어져, 서로 만나지 못하게 된 가족이다. 일제 강점기를 거치며 수백만에 이르는 사람들이 타지로 떠나거나 징용 및 징병 등의 사유로 가족과 이별하게 됐다. 특히 1950년 6.25 전쟁 발발 이후 이산가족의 수는 폭발적으로 늘었다. 전쟁의 장기화가 불가피해졌고 피난민이 불어나기 시작했다. 이후 한반도는 북위 38도를 경계로 분단이 공식화되면서 고향과 땅을 잃는 사람들이 생겨났다. 대부분의 남북 이산가족은 1953년 7월 27일 정전협정 이후, 현재까지 70년이 넘는 시간 동안 만나지 못하고 있다. 이후 우리나라에서는 6.25 전쟁으로 헤어진 가족을 일반적으로 '이산가족'이라고 지칭하고 있다. 통일부가 제공하는 남북이산가족교류현황에 따르면 1988년부터 지난 7월 31일까지 등록된 이산가족 수는 13만 3,682명이다. 이중 생존자는 4만 624명이며 90세 이상은 1만 2,463명, 80대는 1만 4,623명으로 80대 이상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해마다 이산가족 1세대 생존자 수가 감소하며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어 혈연 가족을 다시 만날 가능성이 줄어들고 있다. 또한 탈북민 발생으로 이산가족은 현재도 생겨나고 있어 지원 및 관리가 절실한 상황이다.


 과거부터 이산가족 상봉을 위해 많은 노력이 있었고 그 결과 여러 차례 만남이 있었다. 1983년 KBS에서 기획한 '이산가족을 찾습니다'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된 이후 이산가족 상봉에 관한 논의가 급물살을 탔다. 1985년 서울-평양 간 예술공연 행사와 고향방문단 교류가 진행됐고 65명의 남북 이산가족이 역사상 최초로 상봉하게 된다. 이산가족 상봉은 △2000년 광복절 △2009년 추석 △2010년 10월 △지난 2014년 2월 △지난 2015년 10월 △지난 2018년 8월 등 최초 남북 이산가족 상봉이 이뤄진 이후 21차례에 걸쳐 진행됐다.


다시 만날 그날을 위한 노력


 국가기념일 지정으로 그동안 민간 이산가족 단체를 통해 비공식적으로 이뤄지던 '이산가족의 날' 기념행사 및 지원 사업 등에도 많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정부는 오는 2025년까지 추진할 제4차 남북 이산가족 교류촉진 기본계획을 국무회의에서 의결해 이산가족 교류방안 및 이산가족 역사·문화 기록 사업 등의 내용이 기본계획에서 구체화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서울시의회에서도 '서울특별시 남북이산가족 지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발의해 이산가족 지원사업을 확대하기로 했다. 이는 '이산가족의 날'을 기념하는 행사와 홍보를 실시할 뿐만 아니라 관련 지원 사업 등을 보다 효과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하는 근거를 담고 있다. 특히 이산가족 단체들은 정부에 이번 변화를 기점으로 이산가족상봉 등의 실질적인 정책 시행을 요구하고 있다. 오는 27일(수)은 음력 8월 13일로 이산가족의 날이다. 남북이산가족 생존자 수가 해마다 줄고 있는 현 상황에서 정부 역시 이산가족문제에 대해 새로운 접근 방법을 택해야 하지 않을까.


김태규 기자 Ι taekue@kyonggi.ac.kr

TAG
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