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청년] 창업 하고 싶다면? 걱정하지 마세요!
  • 강신재 수습기자
  • 등록 2020-11-10 10:31:48
기사수정





청년전용창업자금으로 창업혜택받자!


 ‘청년전용창업자금’은 청년 창업 아이템의 사업화를 위해 금융서비스와 관련 교육을 제공하는 정책이다. 지원되는 자금은 △생산설비 및 시험검사 장비 도입 △창업 소요비용 △사업장 확보 자금 등으로 사용 가능하다. 또한 이 사업은 기업 당 최고 1억 원을 연 2%금리의 고정금리로 지원하고 있다. 해당 정책은 상시 모집 중이며, △자영업자 △미취업자 △만 39세 이하면 누구나 신청가능하다. 다만 접수일을 기준으로 사업개시일이 3년 미만이어야 하며 최초 융자 시점에서 사업자 등록이 필요하니 참고하길 바란다. 

 

 해당 정책에 지원하고자 할 경우 △융자 신청서 △사업계획서 △윤리준수약속 및 세부계획서 △기업 현황 등의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신청 후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의 기업평가를 통해 융자 결정이 되면, 공단의 직접 대출이나 은행을 통한 대리 대출을 받을 수 있다. 이 때, 부동산 등으로 담보를 설정해야 하니 참고하자. 이 외 사항이나 기타 문의는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으로 연락 바란다. 


주거와 업무를 함께 해결할 공간이 없다면?

 

 다음으로 소개할 사업은 서울시의 ‘청년창업꿈터’다. 이는 사업 준비 및 초기 단계의 청년 창업가들을 위한 지원 정책이다. 청년창업꿈터는 서울시 서대문구에 입지해 있으며 무료로 업무 및 주거 공간을 제공한다. 입주에 성공할 경우, 입주기업들이 사업화 단계에서 필요로 하는 심화 단계 멘토링과 사업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한다. 또한 입주기업들 간의 자유로운 아이디어 공유를 위해 입주기업 간 정기모임을 가지며, 다양한 네트워크 형성을 위해 졸업기업과 입주기업 간 워크숍을 진행한다. 뿐만 아니라 미니인턴 제도를 통한 인재채용 연계, 전문 투자자 연계도 지원한다. 
 

 입주 대상이 되려면 아래 조건에 모두 해당해야 한다. 조건은 △서울시 거주자 △대표자를 포함한 고용인원 평균나이 만 19~39세 △예비 및 창업 3년 이내 청년창업가다. 입주 신청을 위해서는 △입주신청서 △사업계획서 △개인정보 수집·이용 및 제공동의서 △신청자 거주지 관련 증빙서류 △매출 및 실적 증빙서류를 청년창업꿈터에 제출하면 된다. 입주기간은 최장 2년까지이며, 입주 1년 후 연장 평가를 통해 추가 연장 여부가 최종 결정된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 기술 스타트업 지원사업

 

 마지막으로 ‘경기도 융합기술 창업지원’을 소개한다. 이 사업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 대학생 융합기술 스타트업 육성을 위해 진행된다. 모집분야는 △지능형 헬스케어 △미래형 도시 설계 △차세대 교통시스템 △기타 기술기반 등의 차세대 융합기술 분야이며, 신규 25팀, 후속지원 10팀으로 총 35팀을 지원받고 있다. 이 사업은 경기도 소재 대학(원)생 또는 경기도 거주 대학(원)생 중 경기도내에서 창업을 희망하는 예비창업자 혹은 사업 개시일로부터 3년이 지나지 않은 초기 창업자만이 지원 가능하다. 이에 해당돼도 △중소기업창업 지원법 제 3조 및 동법 시행령 제4조의 업종 △금융기관 등으로부터 채무불이행으로 규제중인 경우 △현재 국세 또는 지방세 체납 등의 경우는 자격이 제한되니 유의하길 바란다. 

 

 사업에 선정되면 △최대 3,000만 원의 지원금 △공동 및 개별 창업 공간 △전문가 멘토와 함께하는 2Track 멘토링 프로그램을 지원 받게 된다. 이뿐만 아니라 지원 팀들의 원활한 시장 진출을 위해 △창업교육 △업계전문가 초청 세미나 △VC/AC 네트워킹 등을 실시한다. 이 사업에 관심이 있다면 소정 양식의 제출서류 및 증빙서류를 참고해 차세대융합기술 연구원에 접수하면 된다. 

 


강신재 수습기자│sinjai12@kyonggi.ac.kr


TAG
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