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영화] 피아노로 쓴 사랑시
  • 이윤아
  • 등록 2020-11-12 16:11:49
기사수정

 


영화 말할 수 없는 비밀은 고등학생들의 순수한 사랑을 클래식과 함께 그려낸 로맨스 판타지 영화다. 말할 수 없는 비밀은 피아노를 전공하는 상륜(주걸륜 역)이 샤오위(계륜미 역)와 같은 예술고등학교에 전학을 오면서 시작된다. 새로 전학 온 학교를 둘러보던 상륜은 학교에 곧 철거될 오래된 피아노 연습실이 있다는 이야기를 듣는다. 이곳에서 상륜은 샤오위가 연주하는 피아노곡 ‘Secret’의 선율을 따라 샤오위를 찾아가고, 두 사람은 첫눈에 서로에게 이끌린다. 이후 상륜은 샤오위가 보이지 않을 때 그녀를 그리워하며 사랑을 키워가고, 샤오위가 간직한 말할 수 없는 비밀에 다가간다.

기자는 첫사랑을 다룬 대만 특유의 감성이 담긴 영화들을 좋아한다. 그래서 그 시절, 우리가 좋아했던 소녀 청설 나의 소녀시대와 같은 영화들도 모두 재밌게 봤다. 하지만 말할 수 없는 비밀은 비슷한 다른 영화들 중에서도 특별하다. 가장 큰 이유는 영화를 장식하는 클래식 음악에 있다. 말할 수 없는 비밀 속 주인공들이 피아노를 연주하는 장면은 해당 영화를 보지 않은 사람들에게도 널리 알려져 있다. 주인공 상륜이 피아노 배틀에서 피아노의 왕자와 쇼팽의 흑건(연습곡 Op. 10, No. 5) 쇼팽의 왈츠(Op. 64, No. 2) 두금삼을 서로 주고받으며 두 대의 피아노로 연주하는 장면은 시간이 지나도 사랑을 받고 있는 명장면이다. 샤오위와 상륜이 연습실에서 함께 한 피아노로 연탄곡(湘倫小雨四手聯彈)을 연주하는 장면도 보는 사람을 설레게 만들며 영화를 오래 기억하게 한다.

이 영화에서 상륜 역을 맡아 연기를 펼친 배우 주걸륜은 자신의 순수했던 학창시절의 추억을 회상하며 영화의 각본을 썼다. 덕분에 말할 수 없는 비밀을 보고 나면, 상륜과 샤오위가 만들어 낸 맑은 장면들이 마음에 오래 남는다. 쇼팽에 대한 수업을 듣던 중 샤오위가 들어오자 상륜이 수업에 집중하지 못해 선생님께 혼이 나는 장면 하굣길에 함께 바다를 보며 아이스크림을 먹는 장면 두 사람이 함께 비를 맞다가 마을을 배경으로 자전거를 타는 장면 상륜이 샤오위에게 주기 위해 사과를 하나씩 모으는 장면을 보면, 두 사람의 풋풋한 마음이 그대로 전해진다. 또한 보통의 첫사랑 영화의 배우들은 감정에 서툴고 미성숙한 10대의 모습을 주로 연기하지만, 극 중에서 주걸륜의 연기는 다소 능청스럽고 여유가 느껴져 새롭게 다가왔다. 말할 수 없는 비밀은 2008년에 상영을 시작해 세상에 나온지 벌써 10년이 훌쩍 지났다. 하지만 지금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이 영화를 잊지 않고 찾는 이유는, 음악과 두 배우가 만들어낸 장면들이 이 영화를 그리워하게 만들기 때문인 것 같다.

 

이윤아 기자thisisprofita@kyonggi.ac.kr

TAG
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