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도서추천] 정치에서 시작되는 우리의 삶
  • 임소연 서울지국장
  • 등록 2017-09-12 20:43:51
  • 수정 2017-09-12 20:50:22
기사수정

 

 

 


 올해 12월 진행될 예정이던 대통령선거가 5월 장미대선으로 앞당겨지기까지 우리나라에는 많은 일들이 발생했다. 광화문에서는 몇 달간 촛불시위가 진행됐고, 뇌물을 비롯한 비리들이 밝혀졌으며, 대한민국 최초로 대통령 탄핵이 이뤄졌다. 수많은 변화 속에서 많은 이들은 정치 무관심이 얼마나 위험한지 토로했고 19대 대통령 선거의 중요성도 여러번 이야기 됐다. 특히 올해는 정치권에서 나타난 많은 사건들로 인해 투표의 중요성이 다시 인식되면서 국민들의 투표를 독려하는 일들이 나타나기도 했다. 5월 휴가 기간을 생각해 이전에 없었던 사전투표가 진행됐고, 투표사진을 올리면 추첨을 통해 상금을 주는 국민 투표로또가 인기를 끌기도 했다. 하지만 이런 독려가 없어도 국민들은 스스로 정치에 관심을 갖고, 정치의 무관심함이 얼마나 위험한지 알아야 한다.

 책 ‘초콜릿 레볼루션’에서는 국민들의 무관심함 속에서 선거가 진행된다. 소수였지만 정치에 관심이 많던 지지자들과 더불어 선거에 관심이 없던 국민들로 인해 결국 국민건강당이 집권당이 되고, 그들은 국민들의 건강을 위해 인체에 해로운 설탕, 초콜릿, 사탕 등 당분이 포함된 모든 것들을 먹지도 소지도 할 수 없다고 공표한다. 국민들을 비만과 당뇨에 걸리지 않게 하기 위해서다. 이에 암담한 하루하루를 보내던 주인공 헌틀리와 스머저는 자주 가던 가게 창고에 코코아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코코아로 초콜릿을 몰래 제조한다. 이를 통해 초콜릿 암거래를 진행하면서 전국에 초콜릿 대원들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하지만 경찰의 대대적인 압수 수색으로 관련 이들은 모두 검거된다. 겨우 빠져나온 헌틀리는 전국에 있는 초콜릿 대원들과 혁명을 준비한다.

 책에서는 초콜릿이라는 소재를 쓰기 때문에 조금은 쉽고 허무맹랑하게 들릴 수 있지만, 이는 단순히 웃으며 읽기엔 많은 것을 시사한다. 먼저 주인공인 헌틀리의 삶이다. 초등학생인 헌틀리는 투표권이 없지만, 정치에 무관심한 어른들로 인해 헌틀리의 삶이 영향 받게 된다. 이는 어른들로 하여금 다음 세대를 살아가야 할 아이들의 세상이 변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한다. 두 번째는 국민들이 가져야 할 정부에 대한 관심이다. 정부가 어떤 공약을 내놓고, 어떤 일들을 이행할지 국민들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 그들이 정하는 일이 결국 우리의 세상을 변하게 하기 때문이다. 단순히 초콜릿을 금지시키는 것이 아닌, 국민들을 더 옥죄는 일들이 실행될 수 있기 때문에 언제나 국민들의 시선이 필요하다. 이처럼 우리의 세대와 다음 세대를 변화시키는
것은 정치와 관련되기 때문에 국민들은 자신의 권리인 투표와 더불어 정부가 제대로 일을 하는지 계속 지켜보는 일을 해야 한다. 새로운 정부가 이제 막 출발한 지금. 국민들의 관심이 가장 필요할 때가 아닐까.

이지영 기자│jiy7937@kgu.ac.kr
TAG
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