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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층보도] 킥보드인지 고라니인지, 본교는 지금 안전불감증
  • 홍세림
  • 등록 2024-05-08 09:1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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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꾸준히 증가하는 사고···마땅한 규제 없이 날뛰는 도로 위의 무법자
지난달 9일 교내에서 전동 킥보드 사고로 인한 인명 피해가 발생한 사실이 알려졌다. 본교는 이와 같은 전동 킥보드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지난해 ‘전동 킥보드 운행 제한 구간’을 시도하려 했지만, 현재까지 실행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지는 전동 킥보드 안전 현황과 대책을 알아보기 위해 본교 안전보건팀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사라지지 않는 전동 킥보드 문제

 

 지난달 9일 교내 익명 커뮤니티 에브리타임에 ‘공대 앞에서 씽씽이로 사람 치신 분’이라는 제목의 게시글이 올라왔다. 글쓴이 A씨는 ‘전동 킥보드 이용자와 부딪혀 사고가 났다’며 ‘△둘이 타는 것도 불법 △헬멧 안 쓴 것도 불법 △사람 치고 사과 없이 무시하는 것도 불법’이라며 불만을 토로했다.


 전동 킥보드는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 개인용 이동 수단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그러나 편리함의 이면에는 많은 문제가 있다. △무분별한 주차로 인한 보행 방해 △차량 운전자와 보행자에 위협되는 킥보드 운행 △헬멧 미착용 △탑승 인원 위반 등 여러 문제가 지속되고 있다. 이로 인한 사고의 위험성이 줄어들지 않음에도 전동 킥보드에 대한 명확한 규제가 부재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지 1075호(22.05.30. 발행) 10면 심층보도에서는 헬멧 미착용 및 불법 주차로 인한 문제를 언급했다. 그러나 2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해당 문제들은 명확하게 해결되지 못해 전동 킥보드로 인한 사고가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


해결 위한 지속적인 노력그러나 더딘 진전

 

 작년 본교는 ‘전동 킥보드 운행 제한 구역(이하 운행 제한 구역)’ 제도 운영을 통해 전동 킥보드로 인한 사고 등과 같은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다. 본교 안전보건팀 방성진 팀원은 “경사로가 심하지 않은 곳에서도 넘어져 다친 학생을 보며 안전관리자 입장에서 이건 위험하다는 생각에 해당 안건을 검토했다”며 대책에 대한 설명을 이어갔다.

 

 본교의 경우 경사로가 많고 건물 사이의 거리가 멀어 학생들이 전동 킥보드를 자주 이용하지만, 그러한 지리적 특성이 오히려 전동 킥보드 운행의 위험 요인이 된다. 본교 안전보건팀 측은 “교내에 경사로가 즐비한 만큼 타 학교 사례를 참고해 전면 금지까지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미 경사도가 높지 않더라도 몇몇 대학교의 경우 교내 전동 킥보드 운행을 금지하고 있다. 앞선 표와 같이 운행 제한 구역은 교내에서 경사도가 가장 심한 제1강의동(진리관) 앞에서 후문까지 이어진 길과 제2공학관 앞에서 후문까지 연결되는 길에 설치될 예정이었다. 이는 킥보드가 급격히 가속되는 것을 막고 높은 속도와 브레이크 고장 등 전동 킥보드 자체의 결함으로 인한 사고를 막기 위함이다. 해당 제도는 업체 측과의 협의를 통해 구역을 지정하면 해당 구역에 진입 시 전동 킥보드의 전원이 꺼지도록 설정할 계획이었다. 또한 운행 제한 구역 운영 시 특정 지역에 전동 킥보드가 몰릴 가능성을 고려해 본교 시설관리팀이 주차 공간을 추가로 마련했다.

 

해결을 위해서는 결국 우리가 노력해야

 

 하지만 운행 제한 구역은 현재까지도 운영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 팀원은 “운행 제한 구역 운영을 위해 작년 총학생회와 협의를 진행했다”며 “총학생회 측에서 ‘해당 제도 적용 시 갑작스럽게 전동 킥보드 전원이 꺼져 위험성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는 의견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다만 협의를 진행했던 제36대 바다 총학생회 측에서 추후 의견을 제시하지 않으며 현재까지 보류 상태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외에도 안전보건팀에서는 안전 수칙과 주의 사항 관련 내용을 도로에 부착하며 학생들에게 전동 킥보드에 대한 경각심을 안겨주고자 노력했다. 안전보건팀 측은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 운행 제한 구역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언급했다.

 

 본질적인 문제점은 전동 킥보드의 안정성과 연관된다. 다른 개인 이동형 장치보다 전동 킥보드의 기계적 결함 및 안정성이 떨어진다는 것을 고려하면 전동 킥보드 운행 자체를 피하는 것이 또 다른 해결책이 될 수 있다. 전동 킥보드보다 바퀴가 크고 균형을 잡기 쉬운 전동 자전거를 이용하는 등 안정성이 보장된 개인 이동형 장치를 선택하는 것이 사고를 줄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다. 방 팀원은 “전동 킥보드 규제에 대한 법적 근거가 없기 때문에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지켜야 한다”며 안전에 유의할 것을 당부했다.

 

홍세림 수습기자 Ι hsrim1213@kyonggi.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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