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공모전 시리즈] “홍보메시지와 이미지를 조합하라!”
  • 이동조
  • 등록 2017-03-27 21:18:22
  • 수정 2017-05-04 11:59:00
기사수정
  • 광고공모전 실전 도전 전략

 광고공모전을 도전하려는 경기대 학생 여러분! 어디서부터 어 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다면 먼저 다음과 같은 체크포인트를 살펴보라.

 

 ① 제시된 브랜드나 주제와의 연관성 ② 기존과 다른 깊이 있는 차별, 독창성 주목 ③ 광고 작품은 단순함, 명쾌함, 심플함, 감각 적인 카피메시지, 통찰을 기본으로 함 ④ 작품 완성도 ⑤ 활용 성, 기대효과

 

 이 5가지 심사평가 요소를 명확하게 광고에 반영하는 것이 수 상의 최고 비법이다. 초보자들의 경우 이런 심사평가 요소를 자동 으로 반영할 수 있는 창조 공식대로 절차를 밟아나가면 된다. 창 조적인 작품이 만들어지는 5단계 프로세스는 ‘생각주머니 → 다 른 요소의 두근두근 만남 → 착상 → 제작 → 창조’ 순이다.

 

 실전 예시로 ‘예금보험공사 이미지 광고공모전’에 도전한다고 생각해 보자. 먼저 ‘창조과정의 패턴’을 생각하며 A4용지에 다음 과 같은 모형을 그려 빈칸에 데이터를 정리해 나간다. 먼저 모형 하단 칸에 ‘예금보험공사를 제대로 이해, 역할과 기 능, 창의적으로 알리는 광고메시지, 공감, 기발, 완성도’ 등 요소 를 공모전 생각주머니 하단 칸에 정리한다.

 

 왼쪽 칸에는 예금보험공사에 대한 이미지와 텍스트에 대한 분석 과 주최사가 꼭 알리고 싶어 하는 메시지를 정리 수집해 기록한다.

 

<</span>예금보험공사 이미지 광고 창조의 패턴원리>

 

예보 긍정이미지

예보 역할과 기능

예금 보디가드

예보 텍스트 및 로고 이미지 분석

숨은 우리 예금 지킴이

 

 

?

예금보험공사를 제대로 이해, 역할과 기능 창의적으로 알리는 광고메시지!

공감, 기발, 완성도

 

 이렇게 문제정의가 이루어졌다면 이제 창조과정의 패턴 원리를 적용해 우측면 빈 칸에 뭔가 새로운 요소나 이미지를 떠올려 두근두근 조합 연결시켜 보면 된다.

‘?’ 자리에 어떤 키워드를 대입해 볼까? 머릿속에 떠오르는 키워드를 아무것이나 계속 넣어보는 것이다.

<</span>예금보험공사 이미지 광고 창조의 패턴원리>

예보 긍정이미지

예보 역할과 기능

예금 보디가드

예보 텍스트 및 로고이미지 분석

숨은 우리 돈 지킴이

- 든든한 백

- 에어백

- 슈퍼맨

- 수호천사

- 안전벨트

- 비밀번호(패스워드)

- 자물쇠

- 수류탄 안전핀

- 놀이터에서 신나게 혼자 노는 아이를

- 저 멀리서 지켜보는 엄마

 

예금보험공사를 제대로 이해, 역할과 기능 창의적으로 알리는 광고메시지!

공감, 기발, 완성도

 이렇게 a4용지 우측면에 임의의 키워드를 넣다보면 창조과정의 패턴원리에 따라 어느 순간 번쩍하고 이 광고의 창의적인 콘셉트가 떠오른다.

키워드 중 전혀 연관성이 없어 보이지만 희한하게 두근두근 서로 조합해 착상이 일어나는 경우 바로 기똥찬 광고콘셉트이 되는 것이다.

 

 우측 칸에 들어간 키워드와 조합해 보면 에어백과 예금보험공사 로고가 조합된 이미지, 가슴에 예금보험공사 로고를 단 슈퍼맨이 위험에서 구하는 이미지, 놀이터에서 신나게 혼자 노는 아이를 저 멀리서 지켜보는 엄마의 모습과 예금보험공사가 조합된 이미지, 수류탄의 3중 안전핀과 예금보험공사가 조합된 이미지 등다양한 상상력을 발휘하는 어느 순간에 어떤 이미지가 머리에 포착된다. 이것이 멋진 광고의 아이디어 발상법이다.

 

 광고 콘셉트는 내 머릿속에서 막연히 솟아오르는 것이 아니다. 나와 상관없이 브랜드 자체가 가지고 있는 메시지와 연관된 정보(이미지)들이 a4용지 위 창조패턴모형 속에서 서로 두근두근 연결될 때 창조되는 것이다. 한마디로 생각의 공식에 따라 광고 아이디어가 튀어나오는 것이다.

 

 광고공모전에 도전할 때 유의해야 할 점 몇 가지도 기억해 두기 바란다. 광고공모의 심사는 예심을 실시하고, 예심 통과 작품을 대상으로 본심을 실시하는 경우가 많다. 예심은 주최사의 홍보담당자들이 작품을 고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최사의 광고 선호 포인트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때문에 너무 크리에이티브에만 집중하다 정작 주제나 홍보 자체의 연관성과 동떨어지지 않았나 반드시 체크해야 한다. 또 기존 수상작과 차별성을 고려하고 작품은 최대한 완성도를 높이는 것이 좋다.

 

TAG
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