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우리학과 이모저모] 토대 설계부터 공간 구성과 디자인까지
  • 정민 기자
  • 등록 2023-05-17 02:15:20
기사수정
건축학과는 건축의 사회적 책임 및 효용성에 바탕을 둔 현실과 접목된 교육을 실현해 건축학의 인재를 양성하는 학과다. 이에 본지는 본교 건축학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건축학과 RE:PLAY 학생회 이현식(건축·4) 회장과의 인터뷰를 진행했다.


본인 소개 및 건축학과에 지원하게 된 동기를 듣고 싶습니다


 


 안녕하세요. 2023학년도 건축학과 회장을 맡고 있는 이현식입니다. 중학생 시절부터 건축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부모님을 따라 모델하우스에 다니는 것을 좋아했고, 독특한 건축물과 복잡한 선들로 이뤄진 도면들에 흥미가 많았습니다. 이는 자연스럽게 미래에 제가 거주할 집을 짓고 싶다는 꿈으로 이어져 제 꿈을 이루기 위해 건축학과에 지원하게 됐습니다. 


건축학과에서는 무엇을 배우는지 궁금합니다


 본교 건축학과는 한국 건축학 교육 인증원(KAAB)의 인증심사를 통해 5년제 건축학 프로그램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1학년 수업은 전반적으로 조형적인 감각을 익힐 수 있는 파빌리온1) 설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학년 수업은 주택과 공공성이 부과된 주민센터 설계 △3학년 수업은 규모가 커진 오피스 빌딩과 복합문화시설 △4학년 수업은 도시설계와 리모델링 △5학년 수업은 자유주제로 졸업 작품을 설계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과정을 거치며 △조형적인 감각 △건축물의 외부 디자인 △실내 공간 구성 등을 배우고 있습니다. 


건축학과만의 특별한 학과 행사 및 프로그램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건축학과만의 학과 행사로는 매년 진행되는 UAUS(Union of Architecture University Student)와 크로스이어(Cross Year)가 있습니다. 우선 UAUS는 대학생 건축과 연합회로, 수도권 내 대학교 건축학과 학생들이 각 학교를 대표해 파빌리온을 만드는 공모전입니다. 주 로 매년 서울시청 광장에서 전시하고 있으며, 저희 과는 평균 4개 팀 중 교내경선을 통해 1등을 한 팀의 작품을 출품하고 있습니다. 올해도 오는 9월 1일(금)부터 전시가 있을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다음으로 크로스이어는 건축학과 모든 학생이 참여해 교내에 파빌리온을 디자인 및 시공하는 행사입니다. 이전 시공 사례로는 공학실습동 1층 목재 계단과 4층 테라스 정자가 있습니다. 


전공과 관련한 대외활동으로 무엇이 있는지 질문드리고 싶습니다


 건축과 관련된 대외활동으로는 주로 건축 공모전과 건축 학생기자단이 있습니다. 건축학과 학생들이 주로 △한국건축문화대상 △각종 도시디자인 공모전 △공공디자인 공모전에 출품해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건축 학생기자단은 건축과 관련된 협회에서 진행하는 학생 기자단으로, 학생 신분으로 각 협회의 회원이 돼 건축과 관련된 기사를 작성하는 활동입니다. 작년에는 3명의 건축학과 학생이 한국건축가협회 학생기자단을 수료했습니다. 


건축학과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저희 학과의 많은 장점 중 간략하게 몇 가지만 소개하겠습니다. 우선 학과 특성상 10명 정도의 학생이 한 스튜디오 내에서 야간작업을 많이 하기 때문에 학우들끼리 친밀도가 높습니다. 이를 통한 끈끈한 단합력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론적인 공부보다 실물 모형 작업을 많이 하기 때문에 프로젝트를 마친 후 결과물을 보며 큰 성취감 또 한 느낄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많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학과 특성상 과 동아리 내 프로그램 스터디나 튜터링을 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도 배우고, 선후배 간 관계도 돈독해질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단점은 없는 것 같습니다. 


건축학과 졸업 이후 진로는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졸업 후 다양한 곳으로 취직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학생이 설계사무소로 취직하거나 △가구 △공간 △제품 디자인 등 각종 디자인 계열로 취직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건설사의 △설계 부문 △시공 부문 △설계 감리 계열 등으로도 나아갈 수 있습니다. 


1) 박람회나 전시장에서 특별한 목적을 위해 임시로 만든 건물


정민 기자 Ι wjdals@kyonggi.ac.kr

 

TAG
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