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12-06 10:04:53
기사수정


청년공간이란?


 청년공간은 청년 기본법에서 정의하는 만 19세 이상 34세 이하의 청년을 위해 국가에서 제공하는 공간을 말한다. 이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청년들의 능동적인 사회참여 기회를 보장하기 위함으로, 청년 기본 조례 제18조에 의해 운영되고 있다. 해당 조항은 청년시설 운영과 그 활동에 필요한 경비를 지원하는 규정으로 관련 조례 또한 별도로 규정하고 있으며 청년들의 자발적 모임 활성화와 사회참여 기회 증진 등 청년 권익 실현에 이바지함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역별로 제공하는 시설유형에 따라 △도서관 △회의실 △카페 등이 있고, 청년이라면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현재 전국에서 총 220개의 시설이 운영되고 있으며 그중 100% 무료로 제공되는 공간은 169곳이다.


우리 동네 청년공간 찾아보기 


 대부분의 청년공간은 △해당 지역에 거주하는 청년 △해당 지역 소재 직장인 △해당 지역 관내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따라서 자신의 조건에 해 당하는 청년공간을 선택해 방문해야 하는데 ‘온라인 청년 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해당 홈페이지에 접속해 상단에 뜨는 ‘청년 공간’을 클릭하면 △지역 △비용 △운영 상태를 선택할 수 있는 검색란이 나온다. 여기서 오른쪽 상단에 있는 상세검색을 누르면 △프로그램 운영 여부 △취업 상담 여부 △화상 면접 가능 여부 등 공간별 다양한 지원 활동에 대해서도 검색할 수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또한 ‘경기 청년 포털’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는데, 해당 포털은 지도 검색이 가능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그러나 △경기 △인천 △서울 지역만 활용 가능하니 유의하길 바란다.

  


우리 학교 주변에도 청년공간이 있을까? 


 그렇다면 본교 주변에도 청년공간이 있을까? 이에 기자는 앞서 언급한 온라인 청년 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본교 주변 청년공간을 찾아봤다. 우선 서울캠퍼스가 위치한 서대문구에는 총 4개의 공간이 있다. △청년 창업 꿈터 △무중력 지대 서대문 무악재 △무중력 지대 서대문 홍제 △슈퍼스타트 이대점이 운영 중이며 현재는 청년 창업 꿈터만 100% 무료로 제공되고 있다. 다음으로 수원캠퍼스가 위치한 수원시에는 △청누리 △수원 청년 센터 U room △수원시 청년 지원센터 △경기상상캠퍼스 이렇게 총 4개의 공간이 있으며 임시중단 중인 U room을 제외하고 모두 이용 가능하다. 권선구에 위치한 경기상상캠퍼스만 부분 유료로 운영되고 나머지 공간은 모두 팔달구에서 전면 무료로 제공되니 참고하길 바란다. 


 청년공간은 △부대시설 △공간 유형 △예약시스템 등 지역 시설별 차이가 있다. 때문에 사전에 시설 홈페이지에 접속해 충분한 정보를 파악한 후 방문할 것을 추천한다. 또한 단순히 학업적인 기회만을 제공하는 곳이 아니라 청년들의 모든 분야를 응원하는 공간이다. 따라서 스터디룸과 회의실을 포함해 △전시홀 △주방 △녹음실 등 다양한 시설을 운영하고 나아가 관련 물품까지 제공 하고 있다. 이러한 공간을 활용해, 보다 적극적으로 꿈을 펼치고 자유롭게 미래를 탐색할 수 있는 청년이 되길 바란다.


 김서연 수습기자Ιtjdus5620@kyonggi.ac.kr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gunews.co.kr/news/view.php?idx=346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네컷만화] 경기대로
  •  기사 이미지 [현속] 함께 꾸는 꿈은 현실이 된다
  •  기사 이미지 [영화] 모래 언덕으로의 초대
사이드배너_중앙도서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